본문 바로가기

3_Posting/_3.1_About photo

라이트룸에서 다단계 리사이징(샤픈, 언샵마스크 포함) LR/Mogrify 플러그인 사용하기

반응형

 

라이트룸에서 다단계 리사이징(샤픈, 언샵마스크 포함) LR/Mogrify 플러그인 사용하기


DSLR을 만지기 시작하면서 RAW 파일 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로 니콘의 3대 축복이라고 불리였던 "Nikon Capture NX"를 꽤 오래 사용해오다 몇년 전 더 이상의 업데이트나 다른 지원이 중단되는 상황으로 인해 최신 기종의 카메라 바디의 RAW 파일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당시에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던 "라이트룸"으로 바꿀까하고 생각만하다 결국 몇년이 더 흘렀고 결국 2016년 중순쯤 더 이상은 안되겠다싶어 라이트룸 바이블 한권을 구매하고 소프트웨어를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구매한 책을 이것저것 읽어봤는데 그야말로 신세계였습니다.  그동안 니콘 캡쳐와 포토샵을 거쳐 사용하던 복잡했던 여러 과정이 라이트룸에서 한번에 해결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딱 한가지 사진 사이즈를 줄여(resize) Export된 사진 결과물에 아쉬웠던점이 포토샵에서 다단계 리사이즈 결과물과 차이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중간에 Unsharp mask 기능을 포함하여..)

라이트룸을 사용하면 이 부분은 포기해야 하나보다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 "LR/Mogrify"라는 라이트룸 플러그인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속으로 만세 삼창을 외치면서..)  slrclub 포럼에서 검색해보니 이 부분을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계셨는데, 설치하는데 몇가지 문제가 있다는 글들을 봤습니다..   이제부터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완전히 초보분들도 걱정말고 읽으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선 라이트룸 "LR/Mogrify"라는 플러그인을 통해 export된 사진 결과물의 차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아래 사진은 라이트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resize한 후 export한 결과물입니다.

 

2. 아래 사진은 LR/Mogrify 플러그인을 이용해 resize한 후 export한 사진입니다.  사진에 사각 점선으로 표기된 부분을 위의 사진과 비교해 보시면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차이가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나중에 언샵 마스크나 샤픈 정도를 설정창에서 설정할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설정값을 찾으시면 됩니다.

 

 

 

3. 우선 플러그인을 배포하는 아래 사이트에서 플러그인과 "ImageMagick"이라는 유틸을 다운받습니다.

https://www.photographers-toolbox.com/products/lrmogrify2.php

 

 

4. 플러그인은 바로 다운로드 받으시고, ImageMagick 툴을 다운받을때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링크된 부분을 클릭하면 OS종류와 32, 64비트 종류에 따라 다운로드를 하면 되는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버전이 7버전대의 툴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5. 그런데 7버전대의 툴을 다운받아보면 실제로 필요한 "Mogrify.exe" 파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6버전대의 툴을 다운로드 받아받으시면 필요한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을 검색해보시면 별도의 사이트에서 필요한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다운로드 가능한 사이트 링크를 아래 알려 드립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특별한 변경없이 바로 설치합니다.

http://imagemagick.kr.uptodown.com/windows/download/338855
6. 이제 필요한 것들은 모두 준비된 상태입니다.  먼저 다운로드 받은 LR/Mogrify 플러그인 압축파일을 풀어 아래 라이트룸 플러그인 저장 폴더에 복사합니다.  (라이트룸을 설치할때 폴더 변경이 없었다면 아래와 동일한 폴더일 것입니다.)

 

 

7. 이제 라이트룸을 실행하고 플러그인 관리자(File -> Plug-in Manager)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 설정창이 뜨는데 좌측에 "LR/Mogrify 2" 문자 앞에 연두색 동그란 색이 표기되면 로딩에 성공한 것입니다.  만약 연두색이 아니라면 우측에 표시한 Enable 버튼을 눌러 플러그인을 로딩하시면 됩니다. 

 

 

8. Export 창을 뛰우면 (단축키 : Shift + Ctrl + e) 아래와 사진 내보내기 창이 뜹니다. 

아래와 창 화면에서 LR/Mogrify 플러그인을 더블클릭하여 활성화시키면 우측에  Mogrify configuration 메뉴가 추가됩니다.   여기에서 Mogrify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폴더를 찾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플러그인을 이용해 사진을 export할 수 있는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9.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설정값을 공유 드립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라이트룸 / 플러그인 / 샤픈 / 언샵마스크 / 쨍한 사진 / 보정>

 

 

 

If you think it's a good posting, please press the heart icon.

 

 

반응형

Comments

  • 익명 2017.05.25 2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SsonyStyle 2019.02.16 0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사이즈 방법을 검색하다가 글보고 잘 설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제가 설치중에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알게된 몇가지를 이글을 또 보게될 다른 누군가를 위해서 남깁니다.


    1. ImageMagick 같은 경우 첫번째 링크의 7버전을 설치하셔도 사용에 문제는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본문에 적어놓으신것처럼 7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를 해보면 Mogrify.exe 파일이 없는데 라이트룸 설명에 보면 Magick.exe가 대체가 가능한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링크 걸어주신 6버전을 설치하고 실행해보니 오류가 뜨길래 최신버전인 7버전으로 해보려고 하다가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참고하세요.

    2. 이것은 제가 리사이즈를 실행해보면서 참고하시라고 적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리사이즈 액션또한 같은 문제(?)가 있었는데.. 프로그램이 사진의 가로세로 여부를 판단하지 못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세로사진과 가로사진이 섞여있을때 같은 크기로 리사이즈 하고자 한다면 높이와 폭의 값을 바꿔줘야합니다. 이것은 제가 방법을 모르고 있는거 같기도한데 조금 귀찮은 부분이네요.

    다시한번 감사합니다.